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곘다.
그냥 따라하고 있는데 이해가...
#클래스 ★★★★★ 매우중요
1. 클래스 이전에 기초
name = "마린" #유닛이름
hp = 40 #유닛 체력
damage = 5 #유닛 공격력
print("{0}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 .format(name))
print("체력 {0}, 공격력 {1} \n" .format(hp, damage))
#탱크 : 공격 유닛, 탱크, 무기 포, 일반모드 /시즈모드
tank_name = "탱크"
tank_hp = 150
tank_damage = 35
print("{0}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 .format(tank_name))
print("체력 {0}, 공격력 {1} \n" .format(tank_hp, tank_damage))
def attack(name, location, damage):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2}]" .format(name, location, damage))
attack(name, "1시", damage)
attack(tank_name, "1시", tank_damage)
2. 클래스로 변경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damage = damage
print("{0}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print("체력 {0}, 공격력 {1}" .format(self.hp, self.damage))
marine1 = Unit("마린", 40, 5)
marine2 = Unit("마린", 40, 5)
tank = Unit("탱크", 150, 35)
3. __init__ #객체 생성자
4. 멤버변수 등... - 진짜 모르겠다. 이해가 안간다..
wraith1 = Unit("레이스", 80, 5)
print("유닛 이름 : {0}, 공격력 : {1}" .format(wraith1.name, wraith1.damage))
#a마인드 컨트롤 : 상대방 유닛을 내것으로 만드는 것
wraith2 = Unit("빼앗은 레이스", 80, 5)
wraith2.clocking = True
if wraith2.clocking == True :
print("{0}는 현재 클로킹 상태입니다." .format(wraith2.name))
5. 메소드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self.name = name #멤버변수 클래내에서 정의된 변수
self.hp = hp
self.damage = damage
print("{0}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print("체력 {0}, 공격력 {1}" .format(self.hp, self.damage))
class Attack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self.name = name #멤버변수 클래내에서 정의된 변수
self.hp = hp
self.damage = 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damage))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 .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0:
print("{0} : 파괴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파이어뱃, 공격유닛, 화염방사기
firebat1 = AttackUnit("파이어벳", 50, 16)
firebat1.attack("5시")
#공격을 2번 받음
firebat1.damaged(25)
firebat1.damaged(25)
6. 상속
#일반 유닛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elf.name = name
self.hp = hp
#공격유닛
class AttackUnit(Unit): #Unit 클래스 변수 내용 상속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Unit.__init__(self, name, hp)
self.damage = 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damage))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 .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0:
print("{0} : 파괴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파이어뱃, 공격유닛, 화염방사기
firebat1 = AttackUnit("파이어벳", 50, 16)
firebat1.attack("5시")
#공격을 2번 받음
firebat1.damaged(25)
firebat1.damaged(25)
7. 다중상속
#일반 유닛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elf.name = name
self.hp = hp
#공격유닛
class AttackUnit(Unit): #Unit 클래스 변수 내용 상속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Unit.__init__(self, name, hp)
self.damage = 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damage))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 .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0:
print("{0} : 파괴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비행가능 유닛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flying_speed):
self.flying_speed = flying_speed
def fly(self, name,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속도 {2}]" .format(name, location, self.flying_speed))
#공중 공격 유닛
class FlyableAttackUnit(AttackUnit,Flyable):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ing_speed):
AttackUnit.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able.__init__(self, flying_speed)
#발키리, 공중공격 유닛, 한번에 14발 발사
valkyrie = FlyableAttackUnit("발키리", 200, 6, 5)
valkyrie.fly(valkyrie.name, "3시")
8. 메소드 오버라이딩
#일반 유닛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speed = speed
def move(self, location):
print("[지상 유닛 이동]")
print("{0} : {1}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speed))
#공격 유닛
class AttackUnit(Unit): #Unit 클래스 변수 내용 상속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damage):
Unit.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damage = 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damage))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 .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0:
print("{0} : 파괴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비행가능 유닛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flying_speed):
self.flying_speed = flying_speed
def fly(self, name,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속도 {2}]" .format(name, location, self.flying_speed))
#공중 공격 유닛
class FlyableAttackUnit(AttackUnit,Flyable):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ing_speed):
AttackUnit.__init__(self, name, hp, 0, damage) #지상스피드는 0으로 처리한다.
Flyable.__init__(self, flying_speed)
def move(self, location):
print("[공중 유닛 이동]")
self.fly(self.name, location)
#벌쳐 : 지상 유닛, 기동성이 좋음
vulture = AttackUnit("벌쳐", 80, 10, 20)
#배틀크루져 : 공중 유닛, 체력 좋음, 공격력 좋음
battlecruiser = FlyableAttackUnit("배틀크루져", 500, 25, 3)
vulture.move("11시")
# battlecruiser.fly(battlecruiser.name, "9시")
battlecruiser.move("9시")
9. Pass
#건물 설립
class BuildingUnit(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location):
pass #일단은 넘어간다.
#서플라이 디폿 : 건물, 1개 건물 = 8 유닛 생성
supply_depot = BuildingUnit("서플라이 디폿", 500, "7시")
def game_start():
print("[알림]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
def game_over():
pass #일단 코드가 완성안되도 넘어간다.
game_over()
game_start()
10. super #상속시 unit 대신 사용할수 있으나 다중상속은 어려움
class Unit:
def __init__(self):
print("Unit 생성자")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print("Flyable 생성자")
class FlaybaleUnit(Unit, Flyable):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드랍쉽
dropship = FlaybaleUnit()
#건물 설립
class BuildingUnit(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location):
# Unit.__init__(self, name, hp, 0)
super().__init__(name, hp, 0)
#Unit 대신 super를 사용한다. 단 다중 상속에서는 어렵다.
self.location = location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