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운트는 실시간 고객센터가 굉장히 빠른 답변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인터넷에 찾아볼 필요는 없는데, 제가 조금 더 잘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것이기때문에, 고객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더욱더 좋으실거 같습니다.
ERP 도입시, 회계연도 시작 1월 1일부터 입력하면 좋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기초데이터를 무시하고 연중 도입시점부터 입력하기에는 이전 회계데이터도 매우 중요합니다.
본 포스팅의 목적은 내부회계보고와 세무회계(세무신고)데이터를 고려한 기초데이터 입력입니다. 기초데이터 입력이 끝나면, 이후 모든 데이터(은행계좌, 카드매입/매출)는 자동 조회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그 때는 실시간으로 전표를 분개하면 됩니다만, 그 이전의 데이터는 대량으로 사용자가 업로드해줘야 합니다.
대량으로 업로드가 진행되기 전에 사전에 준비해야할 부분입니다.
- 계좌등록 (은행계좌)
- 카드등록 (신용/체크 구분)
- 이카운트 엑셀자료올리기 프로그램 설치
- 일괄등록할 거래처 엑셀파일 (매입매출전표기준)
상기의 사항이 이루어졌다는 가정하에 '거래처'를 대량으로 일괄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① 전자세금계산서/계산서 기준으로 홈텍스 있는 매입매출내역을 일괄다운 받습니다.
(해당자료는 매입매출전표 입력시에도 사용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매출자료와 매입자료, 전자계산서의 매출자료와 매입자료를 각각 기간 조회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총 4개, 저희는 카드매출이어서, 매출세금계산서는 없기 때문에 매입자료만 2개 받았습니다.)
① 엑셀자료 다운
② 엑셀에 이카운트 로그인>자료입력하기>기초>거래처등록
④ 홈텍스에서 다운받은 엑셀자료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대표자'명만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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