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데이터 일괄등록은 ERP 도입 이전의 거래내역 데이터를 등록한 후에는 별도의 대량의 데이터가 발생하지 않는 한, 거의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이카운트 자체에서, 은행, 카드, 여신등 부분에서 자동조회가 되어서 그때 발생 한 거래에 대해 분개해 주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기초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이후의 데이터 조회 출력 값이 엉망이 되기때문에 힘들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초를 잘 잡고 가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면서, 회계적 관점에서 부가세계산을 고려하면서, 회계거래내역에 대한 입력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되면 될거 같습니다.
⑴ 세금계산서/계산서 매입매출전표 일괄등록 ▶ [매입전표I] 이용
⑵ 카드매입(신용/체크) 일괄등록 ▶ [매입전표I] 이용
⑶ 카드매입(체크) 수정 (노가다 개별수정) ▶ 이카운트 웹페이지 [전표조회] 이용
⑷ 통장 입금내역 일괄등록 ▶ [입금보고서] 이용
⑸ 통장 지출내역 일괄등록 ▶ [지출결의서] 이용
⑹ 별도의 분개가 필요한 거래내역 ▶ 이카운트 웹페이지 [일반전표] 이용
상기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다만, 위 절차 중, 카드로 발생한 매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카드매출의 경우
ⓐ 카드사별로 매출(과세,면세)이 발생 ▶ 매출(과세/면세) 및 외상매출금 분개
ⓑ 2-3일 카드수수료를 차감하고 차액분이 통장에 입금 ▶ 보통예금 및 지급수수료 분개
이 부분에 대한 분개를 진행해야하는데 일일거래내역이다보니 카드매출발생시 분개와 입금에 대한 분개를 어떤 기준으로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일단 카드매출에 대한 전표처리는 별도로 하고, 상기의 과정을 모두 진행하면서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⑴ 세금계산서/계산서 매입매출전표 일괄등록 ▶ [매입전표I] 이용
① 엑셀에서 이카운트 로그인>자료입력하기>회계>매입전표I을 클릭합니다.
* 담당자가 디테일하게 분개를 하고 싶다면 매입전표II의 직접분개를 하면 좋지만, 엑셀에서 직접 계정코드번호를 찾아서 셀칸마다 하나씩 입력해야하는 '업로드만 일괄작업'이 되서 타협점을 찾아서 일단 매입전표I로 자동분개하여 일괄처리하는 방향을 잡았습니다.
② 업로드해야할 필드내용을 확인합니다.
* 이카운트에서 요구하는 필수항목은 굵은색 글씨에 밑줄친 항목인데, 개인적으로 업무시에 필요한 내용이 있어서 저의 필수 항목은 붉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추가로 저희는 프로젝트와 부서부분도 분류작업이 필요하여 해당부분도 추가해 놓은 상태입니다.
③ 세금계산서와 계산서를 일괄등록할 것이기 때문에 '거래처 등록'때 사용한 파일을 활용하여 세금계산서 내역과 계산서 내역을 하나의 시트에 합쳐줍니다.
*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와 계산서 파일을 각각 다운받게 되면 계산서 부분에 세액 부분이 없기 때문에 필드 2열이 빠져있습니다.
- 작성일자- 공급자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대표자명 (필요없음)- 합계금액- 공급가액- 세액- 품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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