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운트ERP 실무] 기초데이터입력, ②매입매출전표 엑셀파일작업 (1)


 지난번 포스팅에서 '거래처 일괄등록'하였습니다. 

 사실 데이터 일괄등록은 ERP 도입 이전의 거래내역 데이터를 등록한 후에는 별도의 대량의 데이터가 발생하지 않는 한, 거의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이카운트 자체에서, 은행, 카드, 여신등 부분에서 자동조회가 되어서 그때 발생 한 거래에 대해 분개해 주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기초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이후의 데이터 조회 출력 값이 엉망이 되기때문에 힘들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초를 잘 잡고 가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면서, 회계적 관점에서 부가세계산을 고려하면서, 회계거래내역에 대한 입력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되면 될거 같습니다.

⑴ 세금계산서/계산서 매입매출전표 일괄등록 ▶ [매입전표I] 이용

⑵ 카드매입(신용/체크) 일괄등록 ▶ [매입전표I] 이용

⑶ 카드매입(체크) 수정 (노가다 개별수정) ▶ 이카운트 웹페이지 [전표조회] 이용

⑷ 통장 입금내역 일괄등록 ▶ [입금보고서] 이용

⑸ 통장 지출내역 일괄등록 ▶ [지출결의서] 이용

⑹ 별도의 분개가 필요한 거래내역 ▶ 이카운트 웹페이지 [일반전표] 이용

 상기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다만, 위 절차 중, 카드로 발생한 매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카드매출의 경우

ⓐ 카드사별로 매출(과세,면세)이 발생 ▶ 매출(과세/면세) 및 외상매출금 분개

ⓑ 2-3일 카드수수료를 차감하고 차액분이 통장에 입금 ▶ 보통예금 및 지급수수료 분개

 이 부분에 대한 분개를 진행해야하는데 일일거래내역이다보니 카드매출발생시 분개와 입금에 대한 분개를 어떤 기준으로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일단 카드매출에 대한 전표처리는 별도로 하고, 상기의 과정을 모두 진행하면서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⑴ 세금계산서/계산서 매입매출전표 일괄등록 ▶ [매입전표I] 이용


① 엑셀에서 이카운트 로그인>자료입력하기>회계>매입전표I을 클릭합니다.

 * 담당자가 디테일하게 분개를 하고 싶다면 매입전표II의 직접분개를 하면 좋지만, 엑셀에서 직접 계정코드번호를 찾아서 셀칸마다 하나씩 입력해야하는 '업로드만 일괄작업'이 되서 타협점을 찾아서 일단 매입전표I로 자동분개하여 일괄처리하는 방향을 잡았습니다.


② 업로드해야할 필드내용을 확인합니다.

 * 이카운트에서 요구하는 필수항목은 굵은색 글씨에 밑줄친 항목인데, 개인적으로 업무시에 필요한 내용이 있어서 저의 필수 항목은 붉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추가로 저희는 프로젝트와 부서부분도 분류작업이 필요하여 해당부분도 추가해 놓은 상태입니다. 


③ 세금계산서와 계산서를 일괄등록할 것이기 때문에 '거래처 등록'때 사용한 파일을 활용하여 세금계산서 내역과 계산서 내역을 하나의 시트에 합쳐줍니다.

 *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와 계산서 파일을 각각 다운받게 되면 계산서 부분에 세액 부분이 없기 때문에 필드 2열이 빠져있습니다.  


 * 세금계산서의 세액필드부분에 맞춰서 계산서 파일에 열을 추가하여 필드 개수를 맞춰줍니다. 

 * 계산서 내역을 세금계산서 데이터 아래부분이 붙여넣기 하여줍니다. 

④ 이카운트 ERP에 업로드할 내용의 필드만 남겨주고 나머지 열은 삭제합니다. 
- 작성일자
- 공급자사업자등록번호
- 상호
- 대표자명 (필요없음)
- 합계금액
- 공급가액
- 세액
- 품목명 


 이제 데이터 업로드를 위해서 홈텍스 데이터형식을 이카운트 ERP 형식으로 변환하는 작업과 각 내역에 대한 계정과목 설정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포스팅으로 묶기에는 내용이 길어져서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 연결하여 업로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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