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GA] 공부, Do it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001 데이터수집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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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홈페이지, 쇼핑몰이 잘되려면 
사장님의 눈과 손처럼 사용자가 남긴 흔적을 수집해야합니다. 


Ⅰ 쌓다

01 데이터 분석과 구글 애널리틱스

01-1 측적이 없으면 개선도 없다. 

    트래픽 : 데이터의 양

    데이터의 지표가 우리가 의도한 목표를 향해 원활히 흐르는지 확인필요

    구글 애널리틱스 : 목표지향적으로 분석 (목표달성 : 전환)

    쇼핑몰의 구매전환율은 평균 1%, 이 쇼핑몰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의 핵심은 방문자를 이탈하게 만드는 모든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것 = 깔때기 넓히기

    마케팅(규모의 싸움)과 이탈 방지(효율의 싸움) 둘을 함께 고려

    "구매하지 않은 고객은 왜 사라졌을까?"

    평균대비 이탈률 : 평균에 비해 얼마나 적게 또는 많이 이탈했는지 보여주는 것


01-2 구글 애널리틱스의 작동 원리

    4단계 작동 = ① 수집 ② 설정 ③ 처리 ④ 보고 

        ① 데이터 수집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발생하는 페이지 뷰, 클릭, 상품 구매 등과 같은 상호작용(interaction)을 수집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 웹 사이트 혹은 모바일 앱에 추적 코드를 직접 작성해야한다. 추적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웹 사이트에 들어가는 순간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작동되어 사용자의 접속 환경과 행동 정보를 모아서 구글 서버로 전송한다. 이 과정을 히트(hit) 또는 조회라고 부른다. 

        ② 설정

 데이터를 어떤 식으로 가공할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분석의 목적에 맞게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터(filter)기능을 통해 목적에 맞는 데이터만 수집하여 데이터의 순도를 높인다. 

        ③ 데이터 처리

 수집한 데이터를 리포팅(보고)하기 위해 데이터를 다듬는 단계이다. 관리자 직접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서버가 자동으로 처리한다. (다만 최소한의 내용은 관리자가 직접 설정하여 처리할 수 있다.)

        ④ 데이터 보고

 최종적으로 우리에게 전달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단계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눈으로 직접 데이터를 확인한다. 이후 책에서 배우게 될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는 모두 이 단계에 해당한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보고는 매우 동적이며, 고정된 데이터를 확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후 배우게 될 세그먼트, 맞춤 보고서 등을 통해 내가 보고싶은 형태로 직접 만들 수 있다.


01-3 전 세계 70%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 강력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한다. (가성비)

    • 주 고객이 마케터와 기획자로서 모두에게 사용성이 용이하다. (사용성)

    • 고객이 필요한 보고서는 직접 만든다 (맞춤화)

    • 다른 구글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하다 (확장성)


01-4 사례로 배우는 데이터 분석가의 일 : 가설 수립과 검증의 무한 반복

    • 매출이 반토막난 이유

    유입키워드의 관리, 키워드를 상품상페이지에 수정(검색엔진최적화), 

    매출전환이 높은 키워드 재선별하여 집중적 관리


    • 페이지 이탈에 따른 구매전환률 감소

    페이지 템플릿 구성의 변경을 통한 구매전환


01-5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

    • 개인계정과 기업계정을 구분

    • 가상의 웹 사이트 주소로 계정을 만들어 실습, 데이터 수집시 실수하여 데이터를 버리게 되면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익숙해진 뒤에 본격적으로 적용해 보는 것을 추천

    • 소스코드에 접근이 가능한지

    • 일하는 방식을 변화할 준비가 되어있는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도입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변화이다. 데이터에 근거해 의사결정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하곘다는 선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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